즐겨찾기 로그인 홈

골 관절염 골 관절염이란? 골 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이 파괴되어 관절의 통증 및 뻣뻣함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인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흔한 질환의 하나로 퇴행성 관절염, 골 관절증, 비대성 관절염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골 관절염은 주로 엉덩이 관절, 무릎 관절, 척추, 손가락 관절, 발가락 관절 등에 발생하나 어느 관절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골 관절염은 나이가 듦에 따라 발생이 증가하며 45세 이전에는 남자에게 더 흔하나 45세 이후는 여성에서 더 흔하며 65세 이상에서는 약 65% 정도가 골 관절염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 관절염의 관절의 구조적 변화 정상적인 관절에서 연골은 단단하고 탄력적인 구조로 구성되어 관절의 이음새의 뼈를 덮어서 관절 운동을 위한 부드러운 면을 제공하고 뼈 사이의 쿠션이나 충격 흡수의 역할을 하여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골 관절염은 여러 원인에 의하여 연골의 파괴되고 이차적으로 관절의 주위 조직의 파괴 및 변형에 의하여 관절의 통증 및 경직 등의 증상을 야기한다. 골 관절염에 의한 연골 조직의 파괴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발생한다.

1. 매끄러운 연골면이 부드러워지고 구멍이 나며 움푹 패이게 된다. 이것이 발생하면 연골은 탄력성을 잃게 된다. 과다한 사용이나 외상에 의해 더 쉽게 손상 받는다.

2. 시간이 지나면서 연골의 많은 부분이 완전히 닳아 없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뼈들은 서로 마찰하게 된다.

3. 연골이 파괴됨에 따라 관절은 정상적인 형태를 잃게 된다. 골 말단부가 두꺼워지고 골성장을 이루거나 인대와 관절낭이 뼈에 부착하는 골돌기를 형성한다.(칼슘 섭취는 골돌기 형성과 관계없다.)

4. 관절 주위의 뼈에 액체로 찬 낭포가 형성된다. 뼈 조각이나 연골이 관절강 내에서 느슨하게 떠다닐 수 있다. 모든 이러한 변화는 관절이 움직일 때 통증을 야기할 수 있다.

골 관절염의 증상은? 골 관절염이 있는 관절의 통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낸다.

- 관절을 많이 사용한 후 통증이 심해지며 주로 밤에 관절통이 심해진다.
- 관절을 움직이면 관절에서 연골과 뼈가 부딪히는 소리가 난다.
-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하나 관절을 움직이면 보통 30분 이내에 좋아진다.

각 관절에 골 관절염이 있을 때의 특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가. 엉덩이 관절 서혜부나 대퇴부 안쪽 부위에 통증이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무릎이나 대퇴부 측면을 따라 연관통을 느낀다. 이러한 통증에 의해 걸을 때 절뚝거리게 될 수도 있다. 나. 무릎 계단을 오르내릴 때, 웅크리고 앉았다가 일어설 때, 오래 걸을 때, 오래 서 있을 때 및 움직이지 않고 있다 움직일 때에 무릎의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관절을 움직일 때 관절에서 연골과 뼈가 마찰되는 소리(염발음)를 들을 수 있다. 다. 손가락 손가락의 골 관절염은 손가락의 끝마디에 잘 발생하여 관절통이 발생하고 손가락 관절이 굵어진다. 손가락 끝마디가 굵어진 것을 헤버던씨 결절, 손가락 중간 마디가 굵어진 것을 부차드씨 결절이라고 한다. 헤버던씨 결절은 대부분 여자에서 생기며 때로는 일찍이 40세에 생기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손가락에 골 관절염이 발생하더라도 전혀 관절통이 없이 관절의 마디만 굵어지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다. 라. 발 엄지 발가락의 기저부의 큰 관절에서 통증과 압통을 느낄 수 있다. 꽉 끼는 신을 신거나 굽이 높은 구두를 신으면 이러한 통증은 더 악화될 수 있다. 마. 척추 척추와 척추사이의 디스크의 연골의 파괴로 목 및 등의 통증과 경직을 호소한다. 심한 골 관절염에 의하여 신경의 압박이 야기되어 허리 또는 다리에 통증이 있거나 팔 및 다리의 경미한 허약감이나 저린감을 느낄 수 있다.

골 관절염의 원인은? 골 관절염에서 연골이 파괴되는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여러 역학 조사를 통하여 골 관절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다음과 같다.

유전 골 관절염이 유전된다는 증거는 없으나 골 관절염이 있는 환자의 가족들이 없었던 환자의 가족들에 비하여 골 관절염의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경향이 있을 것으로 추측하나 병이 직접적으로 유전되는 것이 아니고 골 관절염을 잘 일으킬 수 있는 관절의 모양(내반슬 혹은 고관절 탈구 등 관절이 부적합하게 맞거나 부적합하게 움직이는 경미한 결점을 지니고 태어난 사람)으로 인하여 골 관절염이 발생하기 쉬울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비만 여러 연구들에서 비만이 있는 경우에 슬 관절의 골 관절염의 위험이 증가됨을 보여준다. 연구자들은 장, 노년기 동안의 체중이(특히, 증상이 나타나기 8-12년 전에) 슬 관절의 골 관절염이 발생할 위험에 가장 큰 영향을 가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나이가 듦에 따라 과도한 체중 증가를 피하고 과도한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이 슬 관절의 골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손상 혹은 과다한 사용 어떤 사람들은 손상이나 과다한 사용에 의해 어떤 관절에 골 관절염이 발생한다. 슬 관절이나 고 관절의 중대한 손상의 병력은 이러한 관절의 골 관절염 발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예를 들면 무릎 관련 손상을 받은 축구 선수들은 더 높은 위험에 있을 것이다. 관절에 외상이나 상해를 피하는 것이 골 관절염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어떤 일에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관절들은 과다한 사용에 의한 손상 때문에 골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

어떻게 진단되는가? 대개 병력과 이학적 검사에 기초하여 골 관절염을 진단한다. 그러나 확진과 얼마나 많은 관절이 손상을 받았는지의 결정과 다른 종류의 관절염을 배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간의 다른 시술이나 X선 검사, 골 스캔, 혈액검사 같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염증이 있는 관절을 배액하고 검사하는 시술인 관절 흡인술이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떻게 치료될 수 있는가? 관절통과 경직을 감소시키고, 관절 운동을 향상시키고 일상 활동을 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약물치료, 물리 혹은 작업 치료, 유산소 운동, 체중 조절, 환자 교육 등을 병행해서 치료할 수 있다. 처음에는 연골 재생제와 진통제를 사용하며, 그래도 통증이 지속되면 관절주사를 실시하며 소염제도 함께 사용한다. 장기간의 약물 및 주사요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 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

가. 비마약성, 마약성 진통제 진통제는 통증을 완화하는 약물들이다. 아스피린을 대치하는 아세트아미노펜은 비록 염증을 줄이거나 골 관절염에 관련된 종창을 줄여주지는 않지만 통증 완화에 사용되는 비마약성 진통제이다. 아세트아미노펜에 반응하지 않는 골 관절염 환자들을 도와줄 트라마돌(tramadol)이라는 또 다른 비마약성 진통제가 있고 프로폭시펜(propoxyphene), 코데인(codeine) 그리고 옥시코데인(oxycodeine) 등의 마약성 진통제들도 있다. 장기간 사용은 추천되지 않지만 급성(짧지만 심한) 통증을 치료하는 단기 치료에 도움이 된다.

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 NSAIDs 비마약성 항염제 혹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NSAIDs)는 관절통, 경직, 종창을 줄이는 것을 도와준다. 처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외에 골 관절염 치료에 처방전에 따른 많은 비마약성 항염제들이 이용될 수 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의 가장 흔한 부작용 중의 하나는 위장 장애이다. 아스피린과 유사하나 아세틸기가 없는 살리실산 제제가 또한 처방되어 이용되어질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부작용이 적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가 많이 개발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다. 주사용 부신 피질 호르몬 부신 피질 호르몬은 자연적인 신체 호르몬인 코티손과 연관되어 있다. 통증이나 골 관절염에 때때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관절액 흡인 후에 관절 내에 주사되어질 수 있다. 이러한 약은 또한 알약 형태로 있으나 이러한 형태는 골 관절염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부신 피질 호르몬 주사는 대개 1년에 3-4회로 제한되는데 체중이 전달되는 관절에 반복적인 주사는 연골 손상을 일으키고 전신적인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 국소용 진통제 국소용 진통제는 통증이 있는 근육이나 관절 부위의 피부에 도포될 수 있는 통증완화 크림, 스프레이 등이다.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살리실산, 피부 자극제, 국소 마취제와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성분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마. 지효성 증상개선제(SYSDOA) 혹은 구조개선 골 관절염 치료제(SMOAD) 기존의 약물에 비하여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나 증상 호전과 관절염 진행 억제 및 구조 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고려되고 있는 약물을 총칭하는 말로서 diacerhein, chondroitin, hyaluronan, Avocado/soybean unsafonifiables(ASU), Shinbaro dried extract, Joins tab, Layla 등이 있으며 효과에 대해서는 향후 더 연구가 필요하다

물리 치료와 작업 치료
물리 치료의 목적은 관절 구조물의 손상을 막고 관절 기능을 개선시키며,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 관절을 보호하며, 관절 운동 감소에 의한 불구를 막는데 있다. 여기에는 뜨거운 물찜질과 같은 온열 요법, 얼음찜질과 같은 냉열 요법, 전기 자극 요법, 등장성 운동 등이 있다.

유산소 운동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성공적으로 골 관절염을 조절하는데 지극히 중요하다. 통증이 감소되고 관절의 기능이 향상되며, 더욱 안정된 관절을 위한 강한 근육이 만들어 지는 등의 많은 이점이 있다. 걷기와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관절에 더 적은 스트레스를 주고 전체적인 건강에 좋다.

체중 조절
슬 관절의 골 관절염을 예방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을 포함하여 제안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나 체중 감량은 많은 이점을 가진다. 이미 골 관절염을 가지고 있다면 체중 감소는 체중 전달 관절(고관절, 무릎, 허리, 발)에 스트레스를 줄여줌으로써 통증을 줄여줄 것이다. 또한 더 낫게 보이고 더 낫게 느끼게 하도록 도와준다. 체중 감량의 원칙은 더 적은 칼로리 섭취와 활동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수술
골 관절염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은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으나 주요 관절 손상이 있거나 약물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심하게 진행된 경우나 관절기형이 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침범된 부위나 정도에 따라 관절 세척, 관절 성형술, 관절 대치술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수술하여 관절의 통증을 경감시키고 관절의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미투데이
  • 요즘
익스플로러 최신버전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