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홈
섬유근통 증후군

섬유근통 증후군이란? 섬유근통 증후군은 전신에 걸친 근육통 및 강직성 (특히 목, 어깨, 등, 허리 및 둔부)과 함께 피로감, 무력감 등을 호소하는 매우 흔한 질병이다. 특징적인 증상은 전신에 통증과 뻣뻣함 및 피로감을 호소하며, 관절보다는 근육, 인대 등 체내 섬유조직에 통증을 느낀다.

섬유근통 증후군의 발생 빈도는? 일차 진료 기관 환자의 약 2%, 내과계 환자의 5%, 류마티스 클리닉 내원 환자의 4 -20%정도를 차지하는 매우 흔한 질병이다. 주로 25-40세 사이의 여성에서 흔하며, 남성에 비해 8-20배 정도 발생 비율이 높다.

섬유근통 증후군의 증상은? 주 증상은 전신적 근육통이며 그 외에 전신 무력감, 피로감, 수면 후 불쾌감 등의 전형적인 증상과 수면장애, 과민성 대장성 증후군, 긴장성 두통, 월경전 증후군, 건조 증세, 사지 저린감 및 냉감 등의 여러 관련 증상이 나타난다.

섬유근통증후군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주증상>
- 전신 통증(몸의 좌, 우, 위, 아래, 중심부 등 모든 곳)
- 18개중 11곳 이상에서 압통점

<흔힌 동반되는 증상>
- 수면장애
- 하루 종일 느껴지는 피로감
- 뻣뻣함
- 두통(긴장성 두통, 편두통증)
- 감각 이상(저리거나 둔한 느낌)
- 우울, 불안 등 정서장애
- 독감과 비슷한 증상(목이 아프고 콧물이 나옴)
- 과민성대장염 증상(복통, 설사, 변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어느 특정한 부위가 아닌 전신에 통증을 느낀다.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전신에 기운이 빠짐을 느끼고 일에 대한 의욕저하.
일부에서는 감기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느낌으로 오인된다.

섬유근통과 연관된 증상은?
통증
경계가 없다.
" 살 깊숙이 통증이 있다 "
" 타는 듯이 아프다 "
" 우지끈 하다 "
주로 아침에 더 아프다.

피로감
전신에 힘이 없고 일을 하기 싫다.
머리가 피곤하다.
잠을 자도 개운치 않다.

수면 장애
수면 형태에 변화가 온다.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 (수면단계 4의 이상).
꿈을 많이 꾼다
수면 중에 다른 이상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수면 무호흡, 수면 중 근육경련, 이 갈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
만성 변비, 설사, 잦은 복통, 복부 불쾌감, 가스 팽만
전체 환자의 40 - 70 %에서 나타난다.

섬유근통 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대부분의 환자에서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 것으로 보아 수면과 연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 면역학적 또는 내분비적인 장애 등도 원인이 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섬유근통 증후군의 진단은? 1990년에 제시된 섬유근통 증후군의 진단은 미국 류마티스 학회에서 제시한 분류기준을 진단 근거로 사용하여 3개월 이상의 지속되는 광범위한 통증(widespread pain)이 있으면서 18곳의 압통점 중 11곳 이상에서 압통을 호소할 때 섬유근통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다. 여기서 광범위한 통증이란 신체의 좌우와 허리를 중심으로 상하 모두에 통증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방사선 검사나 혈액 검사로는 모두 정상적 소견을 보인다. 섬유근통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으로는 감상선 기능저하증, 류마티스 관절염, 여러 감염증 등이 있으므로 이들 질환과 구별해야 한다.

압통은 다음 18부위 중 11부위 이상이 있을 때 진단할 수 있다.
: 양측 후두부 목 근육이 시작하는 부위 (2)
: 양측 목의 아래쪽 제 6및 7 경추의 양쪽 부분 (2)
: 양측 어깨의 중간 부분 (2)
: 양측 견갑골의 중간 부위 (2)
: 양측 제 2 늑연골 부위 (2)
: 양측 주관절의 바깥 부위 (2)
: 양측 엉덩이 부위 (2)
: 양측 슬관절 부위 (2)


2010년도에 새롭게 바뀐 섬유근통 증후군의 진단 기준은 통증을 설명할 만한 다른 종류의 질환이 존재하지 않고, 최소 3개월 이상의 지속되는 증상이 존재하며, 광범위한 통증 점수 7점 이상이면서 통증정도 점수가 5점 이상이거나 광범위한 통증 점수가 3~6점 사이일 경우는 통증정도 점수가 9점 이상일 때로 정의한다. 여기서 광범위한 통증점수는 최소 0점, 최대 19점으로 어깨, 고관절, 턱, 팔꿈치 위팔, 팔꿈치 아래팔, 무릎위쪽 다리 좌우 각각 1점, 목, 상부요추, 하부요추, 흉부, 복부 각 1점으로 계산하게 된다.

통증정도 점수는 피로감, 아침 기상시 상쾌하지 못함, 인지장애증상의 3항목에 대하여 각각 0점에서 3점까지 점수를 준다. 즉, 증상이 없으면 0점, 약하게 있거나 간헐적으로 존재하면 1점, 중간 정도로 존재하기는 하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 2점, 심해서 일상생활에 방해를 받을 정도면 3점이 된다. 그리고 신체화 증상이 있는 경우 증상의 정도에 따라 0점에서 3점을 추가적으로 합산하여 (최소 0점, 최대 12점) 계산하게 된다. 포함되는 신체화 증상은 근육통, 과민성 대장증상, 피로 및 무기력감, 기억력이나 사고력 저하, 근력저하, 두통, 복통, 손발 저림, 어지럼증, 불면증, 우울증, 변비, 상복부 통증, 오심, 신경과민증, 흉통, 시각장애, 발열, 설사, 입마름, 가려움, 천명, 레이노 현상, 귀울림, 구토, 가슴앓이, 구강궤양, 미각이상, 경련, 안구건조증, 숨참, 식욕저하, 광과민성, 발진, 청력이상, 쉽게 멍듦, 탈모, 빈뇨, 배뇨통, 방광경련 등의 증상이 포함된다.

섬유근통 증후군의 치료는? 섬유근통 증후군을 완치시키는 치료는 없다. 전신 근육통 자체가 신체의 조직 파괴를 야기시키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통증이 잘 조절되므로 환자에게 안정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는 크게 약물 요법과 비 약물 요법으로 나눌 수 있다.

비 약물 요법 근육통 부위의 마사지, 냉습포, 적당한 운동, 특히 유산소 운동 등으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약물 요법 삼환계 및 SSRI 항우울제, 수면 유도제, 긴장 완화제, 프레가발린 등을 사용하여 증상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국소 마취제나 스테로이드제의 통증 부위의 주사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미투데이
  • 요즘
익스플로러 최신버전 다운받기